점점 심해지는 무더위 이기려면 내열성 키워야… 어떻게?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메인컨텐츠

홈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Joyful World Together 인간을 소중하게, 사회를 아름답게 사회복지법인 기쁜우리월드가 앞장서겠습니다.

점점 심해지는 무더위 이기려면 내열성 키워야… 어떻게?

페이지 정보

작성자 newbm3 작성일23-07-24 13:05 조회1,585회 댓글0건

본문

 

지구촌에 역대급 더위가 찾아 들고 있는 가운데 어떻게 하면 더위를 잘 견디는 내열성을 높일 수 있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높은 기온을 잘 견딜 수 있는 것은 유전적으로 타고나는 것일까? 후천적 노력으로 얻게 되는 것일까? 건강의학포털 웹엠디(WebMD)가 21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다.
미국 국가통합열건강정보시스템(NIHHIS)은 20일 현재 폭염 경보를 받은 지역에 거주하는 미국인이 1억 명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또 10일 세계기상협회(WMA)에 따르면 7월 3일~9일이 역사상 가장 더운 일주일로 기록됐다고 한다. 그리고 앞으로 더위가 더 심각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이런 더위를 더 잘 견디는 사람의 내열성은 부분적으로 유전될 가능성이 높다고 미국 사우스플로리다대의 토마스 버나드 교수(공중보건학)는 설명했다.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보다 더 높은 운동신경을 타고나는 것처럼 어떤 사람은 신체적으로 높은 온도를 견딜 수 있다는 것. 
그러나 타고난 운동신경이 좋은 스포츠선수들이 경쟁을 통해 그 능력을 끌어올리듯 유산소운동체력(aerobic fitness)을 통해 내열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그는 “열 스트레스는 유흥주점더운 환경이 아니라 몸 안에서 열을 발생시킨다”는 점을 지적했다. 더위를 식히려면 그 열이 배출돼야 하는데 유산소 운동을 하는 사람은 심혈관 능력이 뛰어나고 열을 환경으로 더 잘 배출할 수 있다는 것.
미국 유타대 대학병원의 응급 의학 및 야생 의학 전문의인 그레이엄 M. 브랜트-자와츠키 박사는 내열성에 유전적 영향은 크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다른 요소들이 더 큰 영향을 준다는 것.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면 열을 견디기 어렵게 된다. 당뇨병은 땀샘과 신체의 냉각 능력에 영향을 미치면서 혈관과 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다. 이뇨제, 항히스타민제, 정신과 약물 같은 혈압약을 포함한 특정 약물도 내열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나이는 열에 대한 내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 어린이, 그리고 노인이 열과 더 잘 싸우는 것 같다고 그는 밝혔다.
미국 ‘세인트 찰스 헬스 시스템’의 응급의학 전문의인 패트릭 핑크 박사는 더위 속에서 규칙적으로 활동하는 것이 더위를 견디는 열쇠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산악자전거를 즐겨 타는 그는 “정기적으로 산악자전거를 타기 때문에 내 자신은 더위를 잘 견디는 것 같다“면서  더위 속에서 규칙적 훈련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브랜트-자와츠키 박사도 ”우리 모두는 자신의 기준선에 비해 더위에 더 잘 견딜 수 있다”며 더위 속에서 규칙적으로 훈련하면 내성이 생긴다는 데 동의했다.
그는 “한 번에 약 20분 동안 열 스트레스를 가하고 열을 식힐 시간을 10분씩 주는 훈련을 하루에 몇 번씩 반복하라”고 조언했다. 그러면 세포 수준에서 반응을 일어나 ‘열 충격 단백질’이라고 불리는 단백질을 더 많이 생산해 더위를 더 잘 견디는 변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 
예를 들어 높은 수준의 열 충격 단백질을 가진 사람은 과호흡을 덜 한다고 그는 설명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 Ŀûϱ
  • Ŀķ
  • ķ
  • ķλ
  • ۿ츮 ̽


사회복지법인 기쁜우리월드 사업자등록번호 : 207-82-04559
157-807 서울 성북구 종암로 9길 9 201호(종암동 23-18) / 전화 : 070-7716-9991~2/ 팩스 : 02-928-9990
대표자 : 이성국
Copyright © joyfulworldtogether.org.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기쁜우리월드 배너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