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앓았다면 나도 위험...가족력 질환 ‘이렇게’ 대처해야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메인컨텐츠

홈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Joyful World Together 인간을 소중하게, 사회를 아름답게 사회복지법인 기쁜우리월드가 앞장서겠습니다.

부모가 앓았다면 나도 위험...가족력 질환 ‘이렇게’ 대처해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newbm3 작성일23-07-26 19:42 조회1,357회 댓글1건

본문



암 역시 가족력의 영향을 크게 받는 질병이다.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Karolinska Institutet)와 독일 암 연구센터(DKFZ)는 스웨덴인 1,000만 명을 대상으로 가족력과 암 발병 위험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부모가 암에 걸린 경우 자신의 암 발병 위험은 위암·대장암·유방암·폐암에서 1.8~2.9배에 달했다. 

형제자매가 암에 걸렸을 때는 2.0~3.1배, 부모와 형제자매가 모두 같은 암에 걸린 경우 자신이 암에 걸릴 위험은 3.3~12.7배 높았다. 가족 중 암 환자가 있다면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 이유이다.

치매도 가족력이 있어 주의해야 하는 질환 중 하나이다. 분당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기웅 교수 연구팀은 부모의 치매 병력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부모 중 한 명이라도 치매 병력이 있으면 치매 발병 위험이 47% 증가했으며, 그중에서도 알츠하이머병 위험은 72% 줄었다.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으로 아포지단백 4형이라는 유전자와 관련 있다. 이 유전자형을 1개 물려받으면 2.7배, 2개 수원 유흥주점 물려받으면 17.4배 발병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족 중 알츠하이머성 치매 환자가 있다면 노년기에 접어들기 전부터 꾸준히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가족력 있다면 생활습관 개선하고 건강 정기검진 시기 앞당겨야

특정 질병의 가족력이 있다면 남보다 부지런히 식생활 개선과 운동에 관심을 쏟아야 한다. 고혈압 가족력이 있으면 과식, 과음, 짜게 먹는 습관이 가족 전체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식습관을 고쳐 혈압을 낮춰야 한다. 

당뇨병 역시 유전적 소인이 강하지만 엄격한 식사요법과 꾸준한 운동으로 발병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만큼 식습관 개선에 힘써야 한다.

또한 직계가족 중 암 환자가 있으면 40대 이후부터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유방촬영술, 위내시경, 저선량 폐 컴퓨터단층촬영(CT), 유전자 암표지자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부모 모두에게 당뇨, 고혈압, 심혈관 질환이 있다면 가족력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라며 "음주를 금하고 탄수화물 55~60%, 지방 20~25%, 단백질 15~10% 등으로 구성된 식단으로 먹고, 과식하지 않고 싱겁게 먹기 등 식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식후 1~3시간 사이에 30분간 꾸준히 운동을 하는 등 규칙적인 신체 활동으로 어느 정도 질환 예방을 할 수 있으며, 이후 합병증 발생 위험도 감소시킬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가족력이 있다고 반드시 그 병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발병 가능성이 큰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부모가 금연, 절주, 규칙적인 운동, 절제하는 식생활 등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가지면 자녀가 가족력 질환에 걸릴 가능성은 줄어든다. 

또 55세 이전에 성인병이나 암이 발생한 가족이 있다면 정기검진 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좋다.





댓글목록

newbm3님의 댓글

newbm3 작성일

올 시즌을 끝으로 현역 연장과 은퇴의 기로에 서있는 상태였지만 1년 더 뛰고 은퇴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것으로 https://bmopart.com/ 오피사이트
알려졌다. 김강민과

 

 ޴

  • Ŀûϱ
  • Ŀķ
  • ķ
  • ķλ
  • ۿ츮 ̽


사회복지법인 기쁜우리월드 사업자등록번호 : 207-82-04559
157-807 서울 성북구 종암로 9길 9 201호(종암동 23-18) / 전화 : 070-7716-9991~2/ 팩스 : 02-928-9990
대표자 : 이성국
Copyright © joyfulworldtogether.org.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기쁜우리월드 배너 다운로드